개인회생대출 서류 안내 총정리

개인회생대출 서류 안내 총정리

개인회생대출 서류란?

개인회생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각 금융사마다 요구하는 서류의 종류와 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대출 신청 전에 대출 상품 및 대출 심사 요건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시 서류를 제출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류의 정확성과 완전성 확인
  • 제출할 서류가 실제로 요구되는 서류인지, 서류의 내용이 정확한지, 서류에 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자의 소득증빙서류나 채무내역서 등은 대출 심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제출 전에 실수나 오류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 서류 제출 기한 준수
  • 대출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은 금융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대출 신청 전에 각 은금융사에서 요구하는 서류와 기한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서류 제출 기한이 지나면 대출 심사가 지연되거나 대출 신청이 거절될 수 있으므로, 서류 제출 기한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서류 보관
  • 대출 신청 시 제출한 서류는 대출 심사가 끝난 후에도 보관해야 합니다.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서류를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제출 방법 확인
  • 일부 금융사에서는 서류 제출 방법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팩스를 통한 제출만 가능하거나, 등기우편 제출만 가능하거나 등 서류 제출 방법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제출 방법을 확인하고 제출 방법에 따라 제출 기한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대출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대출 승인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대출 직군별 필요서류

공통 필요 서류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 초본 (출생부터 현재까지 전체 내역 포함으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통장거래내역 3~6개월 (입출금내역 모두 포함), 대출금 송금 받으실 통장 사본

직장인, 프리랜서

직장인(프리랜서포함)은 4대보험 가입자와 미가입자에 따라 발급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자의 경우 :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와 자격득실확인서

4대보험 미가입자의 경우 : 재직증명서 또는 위촉증명서, 근로계약서 또는 급여명세서 최근 6개월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사본, 부가가치세납부 표준증명원(1년전 발급분부터 최근 신고분까지)

현금수령, 무소득자

현재 현금수령 또는 무소득자에게는 개인회생자대출상품 모두가 중단된 상황입니다.(2023-02-23) 전문가와의 상담 후 대출가능여부를 사전에 확인한 후 서류를 준비하세요.


개인회생대출 서류 발급 방법

신분증 사본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만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리고 제출하면 되며, 심사시 신분증 사본을 다시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절차가 진행되는 동안은 소지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개인회생대출 소득증빙 서류

급여통장 거래내역

급여통장 거래내역은 입출금내역을 모두 포함하여 최근 3개월분을 발급받으셔야 하며, 반드시 은행에서 직접 FAX 로 발급한 서류만 인정됩니다. 상담 후 안내드리는 FAX 번호로 은행에 직접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4대보험 미가입자의 경우 통장 거래내역은 6개월분이 요청되기도 합니다.

팩스아이콘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는 회사에서 발급한 최근 일주일이내 발급분만 인정됩니다. 반드시 회사의 명판과 직인이 날인되어야 하며, 심사시 진행되는 재직확인 전화의 수신처와 동일해야 합니다.

급여명세서

급여명세서는 타인통장으로 급여를 수령하였거나, 최근 급여가 불안정하여 세부 급여사항을 확인해야 하는경우에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는 최근 3~6개월분이 필요하며, 반드시 회사의 직인이 날인되어야 대출서류로 인정됩니다.

근로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최근 3개월간의 급여가 불안정하거나, 통장거래내역에서 급여수령 내역이 확인되지 않거나 성과급을 포함한 기타소득이 있는 경우에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둘 이상의 회사에서 급여 또는 소득을 수령하시는 경우 대출한도를 높이기 위해 추가로 첨부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발급을 위해서는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개인사업자의 경우 소득확인을 위해 부가가치세 신고서 또는 부가가치세 표준과세 증명원 발급이 필요합니다. 홈텍스 또는 위임중인 세무/회계사에게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홈텍스 부가가치세 발급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462&cntntsId=7788

건강보험 서류

건강보험 발급서류는 2가지 입니다.

  •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최근 1년분,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모두 포함)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전체 내역)

건강보험 서류는 1577-1000 으로 직접 전화하셔서 팩스발급 신청하시거나,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있으면 “THE건강보험” 앱 설치후 팩스발급 신청 (앱 상단메뉴 [증명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를 받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nhic&hl=ko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초본은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또는 “정부24” 앱 설치 후 3자발급이 가능합니다.

3자발급시 상담 후 안내드리는 정보로 발급해주셔야 하며 공동/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서류 제출 방법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미제출하거나 지연제출하게 되면 대출 심사가 지연되거나 대출 승인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류 제출 기한을 확인하고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추가로 요청되는 서류가 있기 때문에 금융사 심사과정에서 걸려오는 전화는 반드시 받아서 필요한 추가서류를 제출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서류 제출은 상담 후 안내 받으신 내용을 참고하여 팩스, 이메일, 등기우편, 카카오톡, 문자등을 통해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서류 제출

개인회생대출 참고자료

든든한 김부장의 유튜브 채널에서 개인회생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의 종류와 발급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든든한 김부장 사전설문

든든론 개인회생자대출 신청 사전설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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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개인회생대출 서류를 안내받으신 분들을 위한 서류안내 설명이었습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된 매우 민감한 서류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먼저 하시고 안내받으신 제출방법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서류는 반드시 본인이 발급한 서류만 대출 심사 서류로 인정됩니다. 타인을 통한 대리발급 또는 위조 변조등의 부정한 방법으로 발급받은 서류는 모두 부결처리되며 고발조치 될 수 있습니다.

대출 심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의 종류와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서류 제출 기한과 방법을 확인하여 제출 기한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서류 제출 전에 서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오류가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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